교육목표
"우리는 행복마스터, 사회복지과"
나누는 삶을 실천하는 안동과학대학 사회복지과는 전문직으로서의 자질과 인성, 전문성과 창의성,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사회복지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요
안동과학대학교 사회복지과의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과 요구를 고려한 현장중심 교육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 및 인성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규교과과정은 전문학사학위과정에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에서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청소년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 등 자격 취득 교과목을 중심으로 직업기초능력 배양, 전공실무능력 배양, 현장실무능력 배양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직장인 무시험 전형제도인 산업체위탁반(야간)을 운영하여 지역사회의 성인들에게 평생교육,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장 중심의 사회복지 전문인력 양성
교육목표
- 사회복지실천 윤리와 가치에 기반한 사회복지 전문인력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함양한다.
- 전문화ㆍ세분화되는 사회복지 실천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함양한다.
- 사회복지 전문인력으로서 정보화ㆍ국제화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함양한다.
전공심화 (3, 4학년) |
교육과정 | 건강가정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교육과정 |
---|---|---|
목표 | 차별화된 사례관리 전문가 양성 |
전문학사 (주간, 야간) (1, 2학년) |
교육과정 |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 취득 교육과정 |
---|---|---|
목표 |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양성 |
주요 교과목
전문학사학위과정 (주간, 야간)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등 |
---|---|---|
보육교사 | 보육교사론, 아동권리와복지, 보육학개론, 영유아발달, 보육과정, 놀이지도, 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미술, 아동안전관리, 아동수학지도, 보육실습 등 | |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 청소년지도사/청소년상담사/건강가정사/학교사회복지사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활동,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사회복지론, 심리측정 및 평가, 비영리기관운영관리, 가족복지론 등 |